Ⅰ. 훈민정음(한글)의 역사적 의미
어떤 사실이 역사상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것이 가지는 역사적 의미는 시대에 따라 항상 새롭게 추구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 문화사상 가장 높은 사실로 지적되고 있는 한글창제의 의미도 시대의 변천에 따라 계속 새롭게 추구되어 왔다.
원리는 문자와 소리를 조화시키는 것이다. 세종은 세상의 모든 만물에 내재되어 있는 원리는 동일하므로, 문자의 이치와 소리의 이치도 동일한 것으로 인식하였고,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소리의 이치를 밝혀 그것이 문자에 반영되도록 하였다.
훈민정음의 제자의 또 다른 원리는 분류와 분석 그리
원리를 실제 음성 기관과는 관계없는 ‘삼재(三才)’의 이론을 통하여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제자 원리에 대한 설명이 추상적인 것에 비해 구체적인 음의 특성에 대해서는 상당히 합리적이고 독창적으로 기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훈민정음 중성 체계의 음운 분석 방법과 그 원리에 대해 살펴보면
훈민정음 창제와 더불어 만들어진 서체로 우리 민족의 위대한 문화 유산인 한글을 붓글씨로 표현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간단한 문자를 직접 표현해 봄으로써 붓글씨를 경험하도록 의도하였다.
이 단원을 지도할 때는 쓰여진 붓글씨의 형태뿐만 아니라 쓰기 전의 마음가짐, 쓰는 과정, 쓰는 난 다음
훈민정음의 내용 중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부분은 바로 서문이다. 서문의 내용을 풀어보면 다음과 같다.
3. 어원 만들기 과정
1) 한글의 창제원리
“한글은 이른바 음소 문자로서, 자음을 나타내는 글자와 모음을 나타내는 글자가 따로 만들어져 있다. 그런데 로마자 같은 일반적인 음소 문
2. 훈민정음 창제원리
세종대왕은 훈민정음에서 자음의 글자 17자와 모음의 글자 11자를 새로 만들고 제자해에서 각 글자들을 어떤 원리로써 만들었는지를 밝힌 바 있다. 여기서는 훈민정음에서 자음자(자음의 글자)와 모음자(모음의 글자)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제자해를 바탕으로 그 제자 원리를 살펴
서론: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한글의 우수성’과 관련한 교수 · 학습 내용을 지속해서 다루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는 읽기 텍스트로『훈민정음』을 싣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은 문자로서의 ‘훈민정음’만 알 뿐, 서적으로서의『훈민정음』에
여러 언어에 관한 기원설도 있다. 다만 과거의 역사라는 부분이 정확히 전해 내려오지 않아서 여러 학자들로 하여금 여러 가지 가설을 제시하게 되는데 그러한 가설 중에서도 ‘누가’ 만들었는가에 초점을 맞춰보기로 하겠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기로 하자.
1. 머리말
훈민정음이 천대받는 시대인 것 같다. 아이들은 훈민정음을 깨우치기 이전에 영어를 배운다. 우리말인 훈민정음은 몰라도 영어만큼은 빨리 시작해야 된다는 것이 요즘 신세대 부모들의 지론이다. 이 훈민정음에 대한 천시는 곧장 우리 생활에 있어서 훈민정음의 사용에 영향을 미친다. 요